친환경 동물복지 GGP (진행중)


 

모돈 650두 규모의 냄새 저감시설을 적용한 국내 최초 친환경 동물 복지 돈사(GGP) 육종개량사업소 (사업 추진중)   

추진중인 친환경 동물 복지 농장의 "공기정화시설, 환경/지하수 모니터링 시스템 및 차아염소산나트륨(NaClO) 분무"  계획

(영산강유역환경청 협의내용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돈사 내부의 공기와 냄새(먼지포함)를 포집용 중천장을 통해 한곳으로 포집하여 정화 후 배출하는 시스템(Airwashing System)을 설치 운영합니다.

- 차아염소산나트륨(NaOCI)을 돈사외부, 공기정화시설 배출구, 퇴비사등의 악취가 발생할 수 있는 곳에 안개분무를 실시하여 추가로 발생할 수 있는 악취를 제거합니다.

- 주변환경에 영향을 최소화시키고자 사업장 진·출입로 및 인근 마을에 실시간 농장의 공기 상태 모니터링 현황판을 운영합니다.

- 인근 주민의 수자원 보호를 위하여 분기별 1회 지하수를 측정하여 결과를 공지합니다.

■ 차아염소산나트륨(NaClO)

차아염소산나트륨은 보관시 유효염소가 분해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클로레이트, 퍼클로레이트와 같은 소독부산물이 생성되며, 소독과 먼지, 냄새를 흡착하는 효과를 활용합니다.

■ 공기정화시설

- 환기시스템과 연계된 방법으로 돈사내부의 냄새 및 공기(먼지 등) 중앙센트럴덕트를 통해 한곳으로 포집하여 정화 후 배출하는 시스템입니다.

- 네덜란드, 독일의 BWL(공산품 필수증명) 승인을 득한 제품으로 화학적type(암모니아 95% 제거)과 바이오type(암모니아 85% 제거) 있으며, 폐기물 처리 및 안전성 문제로 바이오type을 적용하여 운영합니다.

- 전자동 순환펌프의 24시간 상시가동으로 냄새 제거를 효율적으로 진행합니다. 

■ 공기 모니터링 전광판 설치

- 사업장 진·출입로 및 인접 마을에 돈사 내·외부의 공기 측정 결과를 실시간으로 표출하는 모니터링 전광판을 설치하여, 돈사 내·외부의 공기상태를 외부에서 확인 할 수 있도록 운영합니다.

■ 지하수 모니터링(먹는물수질기준) 실시

- 사업장 운영시 분기별 1회 지하수 모니터링을 계획하여 사업시행으로 인한 수질오염 피해 확인 및 검사결과 주민 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