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eding Stock Business

1. GGP 개량 프로세스


 

 

​2. 기초돈군 형성

 핵돈종돈장(GGP)의 경우 처음 기초돈군을 형성을 위해 외부로부터 종돈을 도입한다. 종돈장은 종돈개량, 돈군 유지 및 계획교배를 위해   종돈도입시 조상에 대한 혈통자료를 최대한 자료로 받아 유전능력 평가시 이용합니다.

 기초돈군 형성 후 계획교배를 통하여 후대가 생산되면 자체 후보돈을 선발합니다.

 자체 후보돈은 개체검정, 외모심사 및 유전능력 평가를 통해 가장 우수한 개체를 GGP후보돈으로 선발하게 됩다.

 

​3. 종돈개량 포인트 및 방향


 

 

​​ 종돈개량을 위한 전산화

 일반적으로 종돈장에서 사용하는 전통적인 육종방법이 통계적 육종으로 종돈에 대한 혈통자료, 번식자료, 검정자료 등을 이용하여 돈군에 대한 유전능력평가를 통해 종돈개량하며 현장에서는 정확한 자료의 기록 > 자료의 입력 > 자료 분석·평가 > 종돈장용 프로그램

 혈통자료

종돈개체에 대한 혈통기록이 있어야 하며 전산화 되어 관리되어야 한다. 종돈개량은 선조의 우수한 유전자를 후대에 전달하는 것으로 개체에 대한 혈통자료가 기본적으로 있어야 한다. 또한 혈통자료는 순종돈 교배시 근친을 피하기 위해 사용되어 지므로 최대한 혈통자료를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

 

 번식자료

번식자료는 후보모돈의 전입후 교배, 분만, 이유 및 도태전까지 일어나는 모돈개체에 대한 자료로 모돈으로서의 번식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필요하며 번식형질의 경우 유전력이 일반적으로 낮은 편으로 모돈으로서의 능력을 최대한 발현시켜 주기 위해서 모돈의 능력 및 특징에 맞는 사양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검정자료

​번식자료가 모돈의 번식형질에 대한 평가라고 한다면 검정은 종돈개체에 대한 산육형질평가로 개체의 산육형질(증체량, 등지방 등)과 외모심사(유두, 지제, 체형 및 외형)등을 통해 종돈으로 사용할 개체를 선발한다.

 

 종돈개량을 위한 인력 및 업무

 종돈개량을 위해 전산, 육종 및 생산현장의 유기적인 업무협조

​현장자료의 전산화, 기본성적 분석, 유전능력 평가와 종돈개량관련 업무 수행 및 종돈개량업무가 현장에서 원활히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각 분야별 담당자는 담당업무를 충실히 수행하여야 하며 상호 유기적으로 업무협조가 이루어져야 한다.

 

 전산담당자 및 육종담당자

​종돈장에는 전산담당직원과 육종담당자가 따로 있거나 육종담당자가 전산업무를 병행하여 수행하기도 한다.

전산업무의 경우 현장에서 기록된 자료 입력과 기본적인 생산성적 평가등을 실시하며 각종 지시서(교배예정돈, 분만예정돈, 도태예정돈, 이유예정돈)등을 현장에 보내주어 생산현장업무가 원활히 수행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생산성적 분석을 통해 생산성에 영향을 주는 원인을 파악을 통한 문제해결로 생산성 향상 지원과 정기적인 성적보고회를 통해직원의 업무능력 및 마인드를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여 준다. 육종업무의 경우 보유돈군에 대한 유전능력 평가와 계획교배, 종돈선발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며 요구하는 종돈을 생산하기 위해장기적인 종돈개량을 위한 계획을 세운다.

 

 종돈장의 업무

​종돈장에는 종돈개량을 위해 계획교배를 실시하는데 이는 육종담당자와 현장 담당직원간에 상호 긴밀한 업무협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종돈개량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수시로 현장직원과 관련업무에 협의하며 업무를 수행해 나가야 한다. 

- 교배사

교배사는 육종담당자 또는 전산담당자가 내려준 계획교배 지시서에 따른 계획교배를 통해 근친교배를 피할 수 있으며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종돈을 개량하며 생산할 수 있다.

교배지시서에 포함된 교배웅돈을 사용하도록 유도하며, 정기적인 보유웅돈 상태확인 및 후보웅돈 입식계획등을 추진한다.

- 분만사

분만사에서는 자돈개체별 고유번호를 부여하기 위해 자돈에 대한 이각을 실시하거나 문신을 하여 개체에게 고유번호를 부여한다. 현장직원은 이각과 문신을 실시할 때 번호가 중복되거나 오류가 나지 않도록 정확하게 실시하여야 한다.

- 검정사

우수한 개체를 선발하기 위해 150일령에 종돈에 대한 검정을 하게 된다. 검정을 하기 위해서는 종돈장 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3~4명이 인원이 필요하다.

 

 유전능력 평가 프로그램

 혈통자료의 관리

​- 수입 기초돈군 7대 혈통자료 확보(능력, 혈통 고려하여 선발 및 수입)

- 유전능력 프로그램에 혈통자료, 검정자료, 외모심사자료 입력(실산, 미라, 사산 및 90Kg 도달일령, 등지방, 등심단면적 성적)

​■ 통계분석(BLUP법)을 이용한 육종가 분석

​- 운용 프로그램 종류 : 육종가 분석 프로그램 / 종돈장 전산 프로그램(부경ERP)

​- 월 1회 평가 프로그램 변환작업 실시(후대평가)

​- 주 1회 현장 작업지시 및 전주 작업내용 확인

​■ 평가자료의 활용 

​- GGP 후보돈 선발에 활용 : GGP 돈군 상위 30%

​- GGP 돈군유지(순위 저하 모돈 도태 하위 10%)

​- 우수한 자돈 이각에 활용 : 매주 자돈(암,수(30%)) 이각지시

​- 계획교배 운용 : 혈통, 가계, 형질별 능력, 근친도 감안하여 교배

  · 교배방식 : 수퇘지 1두에 모돈 7두이하, 교배 금지돈(근친계수 10%이상) 

  · 핵돈 교배(10%) & 능력유지 교배(90%) 실시 ​